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는다/학습법

자기에게 맞는 학습법은 따로있다. 일본의 공부벌레가 말하는 슬로인 패스트아웃

 

    : Slow in fast out study :

             성공과 합격에 빠르게 도달하려면 아웃풋을 내는 공부를 하라

 

원 표 제 : 東大×ハドの岩!加速勉

 

원저자명 : 大輔 / 이와세 다이스케[1976-],  박정애  옮김

 

형태사항 : 200 p. :삽화, 도표 ; 21 cm

 

발행사항 : 서울 :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주 제 명 : 학습법

 

 

[나의 추천사]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같은 시간을 들여 책상앞에 앉아있었는데도 친구들과 성적이 다르고 이해도가 달랐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사람마다 다른 공부법을 적용해야함을 알수 있었을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일본어로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본인인저자는 우선 본인을 알고, 본인의 공부 스타일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특장점을 살리되 공부중에 언제 집중력을 잃는지 자신을 들여다봄으로써 효율적인 공부법을 사용해 일본 명문대학인 도쿄대 입학, 재학중 사법고시 패스, 어릴적 아버지의 직업 때문에 영국생활을 했던 영어의 경험을 살려 하버드 경영대학원 에 입학하여 수학했다. 스스로 공부를 좋아한다고 말할수 있을 만큼 공부에 대한 공부를 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부 스타일을 이용한 좋은 케이스라고 생각된다.

 

 

[작가소개]

 

이와이 다이스케 (大輔)

1976년생. 도쿄대학교 법학부 재학중 사법고시에 합격했으며, 세계적인 경영전략 기업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투자회사인 리플우드 홀딩스 등에서 일했다. 이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 입합하여 성적 상위 5퍼센트에게만 수여되는 베이커 스칼러(Baker Scholar) 의 자격으로 MBA 를 취득했다. 일본

최초의 인터넷 생명보험사인 라이프넷 생명보험을 창립했다.

일본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이 책 [가속 공부법] 외에도 [입사 1년차의 교과서], [금융 자본주의를 넘어] 등의 책을 썼다.

 

 

[내용]

 

저자는 첫장부터 슬로 인, 패스트 아웃 공부법이 맞는다고 소개한다.

슬로 인 (slow-in) : 시작 단계에서 많이 헤매고 이해가 잘 가지않아 애를 먹는다는 뜻으로 저자가 사용하는 용어

패스트 아웃 (Fast-out) : 지겨움을 참고 시간을 들여 꼼꼼히 준비하면 나중에는 속도가 늘어나고 결과물을 빨리 도출할수 있다는 뜻으로 저자가 사용하는 용어

 

1 2절에서 일본어 미키루 라는 단어를 들며 일단 끝까지 해보기 를 주장한다.

자신은 공부 초반에 감을 잡고 이해하는 것이 느린 것이 항상 고민이었고 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단점을 잘 분석하여 알고 있었으며, 생각대로 잘 되지않아 정체기를 겪기도 했었다고 고백한다. 오히려 그 정체기 동안 나중에 쓸수있는 힘, 즉 지식이나 스킬을 쌓을 수 있는 준비 기간으로 보고 스스로 동기부여 한다. 목표가 아득히 멀리있는 것으로 보여 괴롭기 일쑤였기 때문에, 공부의 시작 단계에서는 그야말로 전체 개요를 훑는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1회독을 한다. 공부나 독서를 하기에 앞서 해당하는 서적의 목차를 훑어보며 대강의 기승전결 ,혹은 흐름을 잡는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리고나서 공부에 들어가게 되면 소단원을 공부하더라도 항상 공부의 시작이나 끝에 전체 개요를 다시한번 짚어보며 오늘 공부할, 공부했던 내용이 전체에서 어느 부분에 속하는지를 알아내도록 한다. 흔히 공부를 하면서 숲을 보지못하고 나무만 보는 것에대한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공부법이라고 할수 있다.

 

그 외에 저자가 공부나 일을 하면서 발견해낸 문제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문제나 본인에게 어렵게 여겨지는 문제는

과감히 포기하고 풀수있는 문제만 집중공략

하여 시험 점수를 획득한다 (사법시험의 경우)

2.    직접 방대한 데이터를 다룬다든지 시제품을 이용해보고 악보를 베껴보는 행위등을 통해 기호가 담고있는 속뜻을 더 잘 파악할수 있다

3.    얼핏 커다란 산처럼 느껴지는 과제가 눈앞에 주어져 있을 때, 산 전체를 바라보며 너무 높아 오르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대신

작은 단위로 쪼개어 한번에 조금씩

해치움으로써 자신감을 얻고 조금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간다.

 

 

[목차]

 

들어가는 말 : 뭐든지 금방 싫증내던 나, 소중한 나만의 공부법을 얻기까지 = 4

1장 전체 구조를 통째로 파악하자

  항상 시작이 어려웠던 나 = 19

  일단 끝까지 해 보기 = 23

  목차만 봐도 전체가 보인다 = 27

  문제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기 = 31

  풀 수 있는 문제만 계속 풀기 = 35

  통찰력이 배우는 능력으로 이어진다 = 39

2장 직접 움직여 피부로 익히기

  사소한 데이터의 엄청난 힘 = 47

  답은 전국의 종이상자 안에 = 50

  악보를 베껴 보면 음악이 다르게 들린다 = 54

  100개는 질리지만 5개는 할 수 있다 = 57

  싫어하게 된 원인 찾기 = 60

  큰 문제도 나누면 만만하다 = 63

  좋아하는 사람이나 존경하는 사람 흉내 내기 = 67

3장 한 걸음 물러서서 도움닫기를 하자

  머리에 들어간 지식이나 정보를 일단 잊기 = 73

  자신만의 가속 타이밍을 찾기 = 77

  잠시 멈추어 재충전을 하자 = 80

  한 걸음 물러서서 바라보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84

  잠재력을 끌어내는 북두신권 = 89

4 1점 돌파로 장점 발휘하기

  하극상의 시대에는 1점 돌파형 인간이 살아남는다 = 97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로 표현해 보기 = 101

  어릴 적 만들어진 캐릭터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 105

  먼저 '내가 이길 수 있는 것'에서 승부하기 = 110

  눈앞의 일에 전력을 다하기 = 114

  '포기하기' '끝까지 하기'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117

5장 타인의 힘을 빌리는 기술

  아무리 해도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땐 다른 사람과 상의 하기 = 125

  이렇게 자주 찾아 온 사람은 당신이 처음이야 = 130

  빈틈 인정하기 = 134

  일을 혼자서 떠안고 있지 않기 = 138

  타인의 힘을 잘 빌려 보자 = 142

  '재즈 분위기'가 나는 직장에서 일하기 = 147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할 때 비로소 힘을 빌릴 수 있다 = 152

6장 직감으로 결정하라

  감각과 감정을 끝까지 파고들기 = 159

  인인간은 8할의 감성과 2할의 이성으로 이루어졌다 = 163

  모든 장점과 단점을 기록해 보자 = 167

  계획된 우연성 즐기기 = 171

7장 대립하는 개념 수용하기

  대립의 양극 왕복하기 = 179

  발상을 전환하면 시야가 넓어진다 = 183

  평가 기준을 다양하게 갖추기 = 188

  멀리서 나를 바라보자 = 193

끝맺는 말 : 배우는 법을 배우자 = 197